요즘 주변에서 심심찮게 보이스 피싱이나 스미싱을 당했다는 얘기를 듣게 됩니다. 보통 본인 핸드폰이 해킹되는 경우가 많아 추가적인 피해를 당하게 되는데 이때 빠르게 클릭하나로 추가적인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 예방 시스템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당했을 때 대처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순서대로 따라하세요▼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이란?
본인 개인정보가 노출됐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적인 금융거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모든 금융회사에 내 개인정보가 노출되었다고 공유되어 명의 도용으로 인한 핸드폰 개통, 신용카드 발급, 대출, 계좌 개설 등 금융거래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가 피해 막기 위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방법입니다.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등록 방법
개인정보노출자 등록하는 방법은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은행 영업점 방문
- 금융감독원 콜센터 1332 전화
- 금융감독원 소비자포털 파인에서 등록
파인에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융감독원 파인 개인정보 노출자 등록입니다.
명의도용 방지를 위한 엠세이퍼 가입제한 서비스 무료 신청 방법입니다.
-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접속하면 도용된 핸드폰이 있는지 먼저확인 한 뒤 등록하라고 나옵니다. 도용된 핸드폰이 있으면 개인정보 노출자 등록을 해도 2차 피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엠세이퍼에서 먼저 내 휴대폰 외 도용된 핸드폰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엠세이퍼에서 확인 후 개인정보 노출자 등록 화면으로 돌아온 후 '상기 유의사항을 모두 읽고 확인하였습니다'를 체크한 후 [등록 및 해제신청]을 누릅니다.
- [본인인증] 화면에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핸드폰번호를 기입하고 [본인인증]을 누릅니다.
- 휴대폰, 아이핀 인증 중 원하는 것으로 본인인증을 마칩니다.
- [노출사실등록] 화면에서 등록사유를 선택하고 등록을 누르면 완료가 됩니다.
※ 등록해제 할 경우 안내에 따라 등록해체 신청하면 신청 즉시 등록해제가 됩니다.
모르는 사람 돈 입금 후 지급정지된 계좌 빨리 해제하는 방법입니다.
보이스 피싱 스미싱 사례
- 택배조회, 모바일 청첩장, 국가 지원금 등 악성앱을 심어 문자, 카톡 발송한 뒤 개인정보를 빼내 대출, 핸드폰 개통, 통장출금 등 2차 피해까지 입히는 경우
- 수사기관 등 기관을 사칭하여 금융정보 노출 또는 계좌가 범죄에 이용되었다며 계좌 모든 돈을 이체 요구하거나 만나서 직접 받는 경우
- 전화로 저금리 대출 유도 후 개인정보를 빼내가거나 대출 수수료를 받을 경우
- 배우자, 자녀 협박 전화
- 가족을 사칭하여 카톡으로 기프티카드나 돈을 요구하는 경우
- 모르는 돈을 입금 후 정지된 계좌 풀어주겠다며 돈 요구하는 경우
- 채팅 시 몸캠을 요구하여 추후 동영상으로 협박하는 경우
- 공공 자전거 따릉이나 킥보드의 큐알코드를 악성앱이 깔리는 큐알코드로 붙여 핸드폰을 해킹하는 경우
보이스 피싱 스미싱 예방법
- 모르는 번호로 오는 전화는 받지 않거나 사업상 받아야 한다면 대출, 납치로 돈 요구 시 바로 전화를 끊습니다.
- 기관을 사칭하여 전화 오면 100% 보이스 피싱이므로 바로 전화를 끊습니다.
- 보이스 피싱 특징이 주변에 통화내용을 알리지 말고 전화를 못 끊게 합니다. 100% 보이스 피싱이니 전화를 바로 끊습니다.
- 발송처가 불분명한 링크, 이메일, 문자, 카톡은 읽지 않고 바로 삭제, 차단합니다.
- 공공자전거, 킥보드 큐알코드가 재부착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결제합니다.
- 모르는 사람 돈이 입금되면 바로 은행에 신고하고 안내받습니다.
보이스 피싱 예방을 위한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등록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 보이스 피싱이나 스미싱 수법이 날로 발전하고 치밀해지는 것 같습니다. 보이스 피싱이나 스미싱 예방법을 숙지하여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