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수리는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물로 독특한 향과 맛이 뛰어납니다. 예전 임금님 수라상에도 올랐을 만큼 귀한 나물입니다. 어수리나물의 다양한 효능과 먹는 방법, 보관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어수리 나물
어수리는 미나리과 다년생 식물로 봄철 산나물로서 인기가 많습니다. 잎은 짙은 녹색이며 줄기에는 솜털이 촘촘히 나 있습니다. 3월 말부터 5월 초까지 채취하며 특히 영양군, 태백, 문경 등 해발 700m 이상의 깊은 산속에서 자라기 때문에 오염이 안된 깨끗한 나물입니다.
어수리 나물 맛과 향
작년 채소파시는 사장님 권유로 구매했다가 반하게 된 나물일 정도로 특유의 달큰한 향과 맛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크게 호불호가 없을 향과 맛으로 약간의 쓴맛과 단맛을 가지고 있고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수리 나물 효능
어수리는 섬유질, 비타민 A, C, 칼륨, 엽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특히 칼륨 함량이 높아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고, 엽산은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에도 도움을 주고 루테인 함량이 높아 안구 건강에도 좋습니다.
다양한 먹는 방법
- 나물 무침: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어수리 나물의 향과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참기름, 간장, 마늘 등을 넣어 간단하게 무쳐도 맛있고 소고기를 넣고 볶아 먹어도 맛있습니다.
- 나물국: 다시마 육수에 어수리 나물을 넣고 끓이면 담백하면서도 시원한 맛이 일품입니다. 된장, 멸치액젓 등을 넣어 감칠맛을 더하거나 깻잎가루를 넣어 고소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 나물밥: 밥을 지을 때 어수리 나물을 함께 넣어 밥을 지은 다음 간장에 비벼 먹으면 어수리 나물의 향긋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나물 전: 밀가루나 메밀가루에 어수리 나물을 넣고 부쳐 먹으면 바삭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매력적입니다.
- 장아찌: 어린잎을 간장, 설탕, 식초에 절여 장아찌로 만들면 오래도록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밥반찬이나 삼겹살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삼겹살의 느낌함도 잡아주고 입맛을 돋우는 역할을 합니다.
보관 방법
잎이 싱싱하고 짙은 녹색인 어수리를 선택합니다.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하시면 3~4일이 지나도 싱싱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어수리 나물의 다양한 효능과 먹는 방법, 보관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어수리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이 안 좋으신 분은 조심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