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료첨가제는 연료에 첨가하여 엔진 성능 향상, 연비 개선, 배기가스 저감 등을 기대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과연 실제 효과는 어떨까요? 또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언제 넣는 것이 좋은지 궁금하시죠? 오늘은 자동차 연료첨가제에 대한 모든 것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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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연료첨가제
자동차 연료첨가제는 휘발유나 디젤에 첨가하여 엔진 성능 향상, 연비 개선, 배기가스 저감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제품입니다. 연료첨가제는 PEA(폴리에테르아민)과 PIBA(폴리이소부틸렌아민)으로 나뉘는데 PEA가 세정력이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솔린차량과 디젤차량은 두 연료의 특성과 엔진의 작동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차량에 맞는 연료첨가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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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첨가제 효과
- 엔진 세정: 연료 첨가제에 포함된 세정제는 엔진 내부에 축적된 카본 찌꺼기와 슬러지를 제거하여 연소 효율을 높여줍니다. 카본 두께, 벨트 시트 세정, 인젝터, 예열 플러그 등에 세정 여부는 제품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엔진 세정에 도움이 됩니다.
- 연비 향상: 연료 첨가제는 연료의 점도를 낮추거나 윤활 효과를 제공하여 연료 소모량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실제 연비 개선 효과는 차량 상태, 운전 습관, 주행 환경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출력 향상: 연료 첨가제는 연료의 연소 속도를 높여 엔진 출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줍니다.
- 녹 방지: 연료 첨가제는 연료 시스템의 부식을 방지하여 수명 연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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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첨가제 시기 사용방법
연료첨가제는 제품마다 사용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먼저 사용방법을 읽어보고 넣으시기 바랍니다.
- 연료첨가제는 많은 제품들이 5000km마다 넣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연료첨가제 넣는 시기는 연료와 연료첨가제가 잘 섞이게 하기 위해 연료가 거의 소진되었을 때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불스원샷 제품은 연료를 2/3 정도 넣고 불스원샷 한병 넣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많은 양을 넣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고 하니 사용 가이드를 지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디젤 VS 가솔린 연료첨가제 비교 차이
가솔린차의 연료분사는 1회 분사인 것에 반해 디젤차는 다단분사인 관계로 디젤차가 카본 찌꺼기가 더 많이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디젤 연료첨가제 | 세탄가 상승: 연료의 자연발화점을 낮추어 연소 속도를 개선, 연소 효율을 높임. 이는 연비 향상, 검은 연기 감소, 엔진 소음 감소에 도움 워터 제거: 디젤 연료에 혼입된 미량의 물을 제거하여 연소 불량 방지, 녹 방지, 부식 방지 효과 연료 안정화: 연료 분해를 방지하고 저장 안정성을 높여 엔진 부품 보호 도움 |
가솔린 연료첨가제 | 옥탄가 상승: 연료의 폭발 방지를 지연시켜 노킹(정상적이지 않은 시점에 연소) 감소 및 엔진 성능 향상 카본 제거: 밸브, 인젝터, 연소실에 쌓인 카본을 제거하여 연료 흐름 개선, 연소 효율 향상, 동력 저하 방지에 도움 연료 안정화: 가솔린의 산화를 방지하고 저장 안정성을 높여 연비 향상 및 부식 방지 효과 |
연료첨가제 사용 시 주의점
연료첨가제가 엔진 오일과 혼합될 경우 오일의 점도를 낮게 하여 성능을 저하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의 윤활성을 떨어뜨려 부품 간의 마찰을 증가시키고 결과적으로 엔진의 과열과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첨가제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 실린더 내부 마모방지 필름을 제거하는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연료첨가제 사용시기와 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동차 연료첨가제는 정기적인 엔진 관리와 함께 사용가이드에 따라 잘 사용하면 엔진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